제어문은 1.조건문 2.반복문 이 있다.
1.조건문은
- if문
- switch문이 있다
if 문
if문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if문은 기본적으로
if(조건식){
실행할 문장
위의 조건식에 상관없이 모두 검사
}
인데 이를 위에서 만든 퀴즈로 대입해 본다면,
if(answer){
result
}
이다 .
그리고 if가 3가지가 나오는 경우 모든 식을 조건식에 상관없이 검사하게 된다.
if(조건식){
실행할 문장
위의 조건식에 상관없이 모두 검사
}if(조건식){
실행할 문장
}if(조건식){
실행할 문장
}
ex.)숫자를 1-10까지 중에 맞추기를 한다고 예를들어보겠다. 답이 1일 경우 if문은 1이라는 답을 다 찾아도 계속해서 2~10까지 검사를 하기 때문에 비효율 적이다.
그러나 ex.)밥 먹었니? 네 , 양치했니? 아니요, 공부했니? 같이 계속 물어봐야하는경우 사용한다.
else가 들어가면 if조건문이 참이면 아래 식을 검사하지 않지만 거짓이면 다음 식을 검사하게 된다.
if(조건식){
실행할 문장
위의 조건식이 거짓일 때만 검사
참일 때에는 검사 안함.
}else if(조건식){
실행할 문장
}else{
실행할 문장
}
중첩 if문
중첩if 문이란 if문 블럭내에 또 다른 if문을 포함시키는 것,
중첩의 횟수는 제한이 없다. 단, {}괄호 생략에 조심해야한다. 중첩을 하면서 엉킬수 있기때문이다. 그러니 {}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다. !
ex.if 문은 정답인걸 찾게되면 멈추게 하는 등의 식에는 효율적이다. 그러나 밥 먹었니? 공부했니? 같은 식을 만들때는 비 효율적이다.
조건문 (switch문)
switch(변수명){
case 값 :
case 값 :
...
default :
}
if문은 경우의 수가 많아지면 else if를 계속해서 추가해야해서 복잡해지고 처리시간도 오래걸린다.
그러나switch문은 단 하나의 조건식으로 많은 경우의 수를 처리할 수 있고 간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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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package Homework;
public class T_story_switch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choice = 3;
switch (choice) {
case 1:
System.out.println("1번");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2번");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3번");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4번");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잘못된 선택이다.");
break;
}
}
}
|
cs |
예제를 만들어보았다 선택값을 3으로 하고 나타내었다.
1.switch문은 조건식을 먼저 계산후
2.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으로 이동한다.
3.이후 casea문의 문장을 수행하며 beak; 를 만나면 swtch문을 빠져나가 버린다.
4.그리고 결과가 일치하는 case문이 없으면 deafalt문으로 가서 defalt문의 문장을 수행한다.
결과는 3번 이 호출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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