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StringBuilder 는 왜 사용할까? 어떻게 사용하는가?

jojelly 2021. 11. 4. 19:52
반응형

-String은 새로운 값을 할당할 때마다 새로 생성된다. 

-StringBuffer는 값은 memory에 append하는 방식으로 클래스를 직접생성하지 않는다.

(논리적으로 따져보면 클래스가 생성될 때 method들과 variable도 같이 생성되는데, StringBuffer는 이런 시간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수십번 String이 더해지는 경우에는 각 String의 주소값이 stack에 쌓이고 클래스들은 Garbage Collector가 호출되기 전까지 heap에 지속적으로 쌓이게 된다. 메모리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치명적이라고 볼 수 있다.

 

String에서 저장되는 문자열은 알고보면 char의 배열형태로 저장되며 이 값들은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도록 private으로 보호된다. 또한 final형이기 때문에 초기값으로 주어진 String의 값은 불변으로 바뀔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의 문자열을 다른 문자열과 연결하면 새 문자열이 생성되고, 이전 문자열은 가비지 컬렉터로 들어간다.

 

 

EX.)

100만 개의 문자열을 연결해야 하는 상황이 왔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100만 개의 문자열을 추가로 생성했다고 하자.

문자열끼리 연결하는 작업 시에는 내부적으로 여러 작업이 발생하고, 기존 문자열 값의 길이에 추가된 문자열의 크기를 더한 크기의 새로운 문자열이 생성된다. 이걸 100만 번 수행해야 하니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게 된다.

 

 Stirng은 변경 불가능한 문자열을 생성하지만 StringBuilder는 변경 가능한 문자열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String을 합치는 작업 시 하나의 대안이 된다.

 

 

 

참고:https://onlyfor-me-blog.tistory.com/3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