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티스토리를 통해 공부한 내용들을 기록하면서 그 자체에 뿌듯함도 있었지만 방문자 수가 늘었을때의 뿌듯함 또한 원동력을 줬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추가적인 조치가 없다면 다음과 Bing을 제외하고는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걸 알게되어 구글에서 또한 내 블로그가 검색이 가능하도록 해보았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
위에 주소로 들어가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뜬다.
티스토리를 이용하는경우 오른쪽에 URL접두어를 이용한다. 자신의 블로그 URL을 입력한 후 계속 클릭
여러 인증탭이 나오는데 필자는 HTML태그를 입력하였다.
나타나는 메타태그를 우선 복사해준다.
이후 티스토리에 해당 블로그 관리하기로 들어가 꾸미기 - 스킨편집을 눌러준다.
우측에 html편집클릭
이후 메타태그안에 복사한 태그를 붙여준다.
이런식으로
-이후 적용을 눌러준다.
-다시 구글콘솔 화면으로 넘어가 확인을 눌러준다.
이런 화면이 뜬다면 등록이 완료된 것이다.
이후 sitemap도 등록해주도록 하자.
sitemaps는 내 블로그의 전체적인 글 구조를 파악하여 색인을 잘 해주는 툴이다.
이와 같이들 사용하는걸로 RSS가 있는데, 이는 새로 작성한글을 구글 복에게 전달해주는 역활을 한다.
새 사이트 맵 추가에 sitemap.xml과 rss를 입력하면 추가가 가능하다.
여기까지 하면 끝이다! 추가로 새로운 글을 쓸때마다 색인을 등록할 수있다.
색인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나의 글을 빠르게 검색가능하도록 키워드 중심으로 요약해주는 작업을 의미한다.
수 많은 글 중에 나의 글을 노출 시키기위해 색인화를 잘 할수있도록 나의 글을 깔끔하게 작성하는게 좋다.
처음에는 노출이 어렵기 때문에 앞으로 하나씩 글을 등록하면서 노하우를 잡아야겠다.
지금은 방금 블로그를 등록하여 다음번에 색인을 등록하면서 다시 블로그에 기록하도록 하겠다. 화이팅!